안내

닫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근무인원 조정으로 게시판 답변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고객불편신고 글쓰기는 평일 9:00~18:00까지 이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답변 지연에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확인

 

고객센터

상담문의
1588-1300 평일:09:00~18:00
토요일:09:00~13:00

이용안내

  • HOME
  • 고객센터
  • 이용안내
  • 우편서비스

이용안내와 답변 모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우편고객센터(1588-1300)으로 문의하여 주세요.

검색

우편서비스

우편서비스
번호 제목
1 [주거이전]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제/취소 안내

주거이전서비스 신청

전입,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우편물을 받고자 하실 때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동일권역은 최초 3개월

  무료이며 타권역은 유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장을 원하시면 서비스 기간 만료 3일 전까지 신청 및 결제하시면 해당 기간만큼

  서비스를 연장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 3일 전까지 연장신청이 없으면 우편물은 종료되는 날의 다음날부터 보내는

  분에게 반송되오니, 미리 보내는 분에게 변경된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주거이전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 법령 준수를 위해 회원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신청 불가)

본인 이외 세대원의 우편물 전송서비스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대상자 확인 절차를

  거쳐 우체국, 해당 주민센터 또는 정부민원포털 민원24에 전입신고 시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결제

전입신고(민원24, 주민센터)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신 경우 이에 대한

  수수료를 결제 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 기재하신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접수번호를 포함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수수료는 전입 신고일포함 7일 이내(, 공휴일 제외) 결제하셔야 하며, 결제일로부터

  3일 이후(, 공휴일 제외)부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미결제시 자동 취소)

서비스 연장은 우체국 창구에서만 가능하며, 서비스 취소는 인터넷우체국 결제건만

  가능합니다.

무료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취소

전입신고(민원24, 주민센터)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여 동일권역 무료

  이용하시는 경우 취소 하실수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 개시후 취소하시면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시는 경우 유료로 변경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편 / 부가서비스 / 주거이전서비스 신청/결제/취소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2 [발송후배달증명] 발송후배달증명 서비스 안내

발송후 배달증명 이란?

등기통상을 발송한 후 그 우편물에 대한 배달여부를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받기

  위하여 신청하는 서비스입니다.

등기통상을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신청 하실 수 있으며, 우체국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조회하여 프린터로 직접 인쇄하는 서비스입니다.

  (재출력은 결제 후 다음날 24시 까지 가능)

신청은 배달 완료일로부터 2일후부터 가능하며, 등기통상을 발송한 다음날부터

  1년이내 우편물에 한합니다.(, 내용증명은 3년 이내)

인터넷우체국 회원만 신청 가능하며, 이용요금은 건당 1,300원입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 로그인우편 / 증명서비스 / 발송 후 배달증명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3 [내용증명] 내용증명 서비스 안내

□ 내용증명이란?

등기취급을 전제로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내용증명 제도는 개인 상호간에 있어서 채권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

  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제도입니다.

우체국에서는 발송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내용증명의 특징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문서는 전자서명 및 위변조방지 등을 통하여 원본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하여 3년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므로 보관기간인 3년이내

  언제든지 인터넷 상에서 내용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 받을 수 있습니다.

편지병합(메일머지)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수취인에게 주소와 일부내용을 달리한

  다량의 내용증명을 발송하기에 편리합니다.

발송 후 내용증명

발송 후 내용증명은 문서를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경우 발급받는 서비스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직접 인쇄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하여 받아보실 수 있으며, 우편신청의 경우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신청하시는 분은 내용증명 문서의 보내는 분 또는 받는 분만 해당되며, 내용문서의

  검색은 등기번호로 확인합니다.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내용증명 문서를 발송하였을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발송 후 내용증명 청구기간은 우편물을 접수한 다음 날부터 3년 이내입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 로그인(비회원도 가능)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또는

  발송후내용증명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4 [전자우편] 전자우편 서비스 안내

전자우편(e-그린우편, 맞춤형편지) 이란?

인터넷에서 고객이 작성한 문서를 우편물로 제작하여 받는 분에게 배달해 드리는

  우편 서비스입니다.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e-그린우편

편지병합(메일머지) 기능을 이용하여 다수의 수취인에게 주소와 일부내용을 달리한

  다량의 전자우편을 발송하기에 편리합니다.

소형봉투(소형/편지병합), 대형봉투(대형), 접착식(접착식/편지병합) 3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용문 최대 접수 수량은 소형봉투 6, 대형봉투 150, 접착식 1매 입니다.

150통 이상 신청한 소형봉투, 접착식 일반우편물(편지병합, 등기우편물 제외)

  한해 제작샘플 1통을 신청인(무료샘플받음 선택 시)에게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맞춤형편지

인터넷에서 작성하신 내용문을 고객이 선택한 편지지로 제작하여 배달해 드립니다.

선택형(소형봉투)과 주문형(소형/대형봉투) 2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용문은 최대 접수 수량은 선택형 6, 주문형 6매입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 로그인(비회원도 가능)우편 / 전자우편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5 [인터넷우표] 인터넷우표 서비스 안내

인터넷우표란?

인터넷을 통하여 발송 우편물에 해당하는 우편요금을 지불하고 본인의 프린터에서 직접 우표를

  출력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우표는 고객편의 제고와 위조·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수취인 주소가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일반통상등기통상두 종류가 있으며, 등기통상은 익일특급도 가능합니다.

특징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회원 또는 비회원을 통하여 인터넷우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결제 전에

  인쇄내용을 미리보기로 최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후 출력하지 않은 인터넷우표는 구매취소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표는 개별 고객의 프린터에서 출력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우표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으며,

  장기간 보관에 따른 우표의 오염이나 훼손 우려가 있어 출력일 포함 10일 이내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경과한 인터넷우표를 사용하려 할 경우에는 유효기간 경과 후 30일 이내에 재출력 신청을

  하여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표엽서축하카드/ 우표류 / 인터넷우표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6 [우표주문] 우표주문 및 취미우표통신판매 안내

우표 구매 안내

지금까지 발행된 다양한 우표를 주문하는 서비스입니다.

구입할 수 있는 우표로는 기념우표, 소형시트, 초일봉투, 우표책, 우표첩이 있습니다.

발행되는 우표 구매 시 우편요금(등기통상, 익일특급)외에 약간의 포장비(비닐봉투, 우표보호대지,

  겉봉투 등)가 포함됩니다.

특징

고객이 인터넷을 통하여 원하는 우표를 선택하여 장바구니에 보관(보관주기 : 1주일)할 수 있으므로

  구입을 원할 때, 쉽고 편리하게 우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회원은 [회원정보 - 선택 동의항목] “기념우표 발행정보를 클릭을 통해,

  신규 발행되는 우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으며, 기념우표 메일링서비스(발행 2~3일전 우표안내

  메일서비스)을 통해 예약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우표발행에 따른 예약구매 가능수량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 취미우표통신판매 안내 >

우표 수집을 원하시는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마련된 서비스로 새 우표 발행 시마다 별도의 신청 없이

  고객이 신청한 주소지로 배달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우체국을 통하여 취미우표통신판매 이용신청을 하시면 고객주소 관할우체국에서 발송합니다.

통신판매로 발송하는 우표류는 신규로 발행하는 것에 한하며, 기념우표를 제외한 우표류는 해당

  우표류의 발행시기에 별도로 발송하지 않고 기념우표 발행 시기에 동봉하여 발송합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표엽서축하카드/ 우표류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7 [전자우편] 생활정보홍보우편 서비스 안내

생활정보홍보우편 이란?

생활정보에 관한 상품의 홍보를 위해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직접 배달해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에서 홍보물의 유형, 디자인 선택, 배송지역 설정, 주문자정보 입력 정보를

  접수 받아 제작하여 배달해 드립니다.

우체국 방문없이 24시간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홍보우편의 특징

소상공인이나 백화점, 학원 등에서 제품 및 사업 홍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500통 이상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접착형, 봉투형, 봉입형 3가지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자에게 행정구역(//) 단위로 설정된 배달지역 통계 정보와 디자인

  요청 시 다양한 탬플릿이 제공됩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 로그인(비회원도 가능)우편 / 생활정보홍보우편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8 [나만의우표] 나만의 우표 서비스 안내

나만의 우표란?

개인사진, 기업체 로고, 캐릭터, 광고물 등을 우표인면 또는 우측 여백에 인쇄하여 고객의 취향에 맞는

   우표를 제작하여 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우표와는 달리 우표 옆부분을 비워둔 채 우표를 인쇄한 후, 고객의 사진이나 기업의 광고를

  인쇄하여 신청고객에게 제작하여 드리는 신개념 우표서비스입니다.

특징

나만의 우표를 신청하는 사람은 사진등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며, 자료의 내용이

   초상권,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면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있어야 합니다.

기본형은 고객이미지 1종이 기본이며, 홍보형 및 시트형은 기본 종수 외에 큰 이미지 1종이 무상제공

   됩니다.

나만의 우표는 영원우표(요금인상에 관계없이 사용가능한 우표)로 제작됩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표엽서축하카드/ 우표류 / 나만의우표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9 [축하카드] 축하카드 서비스 안내

축하카드란?

축하·감사의 뜻이 담긴 축하카드를 대신 제작하여 수취인에게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축하선물카드는 고객의 축하인사를 카드와 펜, 핸드폰충전기등 선물동봉으로 부가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익일특급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상품안내

이용서비스로는 일반통상등기통상두 종류가 있으며, 등기통상은 익일특급, 당일특급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축하카드를 등기로 신청시 SMS수신을 선택하시면 우편물 배달결과를 문자로

  보내드립니다.

축하카드 접수시 선택버튼을 통해 안내말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화상품권을 20만원한도 내에서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축하카드 서비스 이용시 예약배달일을 설정할 수 있으며, 예약배달은 접수한 날부터 영업일 기준

  3일 이후부터 13개월 이내까지 접수 가능합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표엽서축하카드/ 축하카드류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10 [맞춤형우편엽서] 고객맞춤형엽서 서비스 안내

고객맞춤형엽서란?

우편엽서에 고객이 원하는 그림통신문과 함께 발송인 및 수취인의 주소성명을 함께 인쇄하여

  발송까지 대행해 주는 One-stop 우편서비스입니다.

고객맞춤형엽서는 비워놓은 백지부분(엽서 앞면 왼쪽과 뒷면 부분으로 우편물 자동화처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 신청하는 사항을 인쇄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특징

고객맞춤형 엽서를 신청하는 사람은 사진등의 자료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며, 자료의

  내용이 초상권, 저작권 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면 이에 따른 법적 책임이 있어야 합니다.

고객맞춤형 엽서의 제작기간은 결제일(근무일기준)로부터 10일이내입니다.

 

[이용방법]

인터넷우체국우표엽서축하카드/ 엽서류 / 고객맞춤형엽서


자주하는 질문 또는 이용안내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고객불편신고로 문의주세요.    고객불편신고

  • 첫 페이지 이동
  • 이전 10페이지 이동
  • 1
  • 다음 10페이지 이동
  • 마지막 페이지 이동
우정사업본부 로고   인터넷우체국 국장(대표) : 김유미   |   사업자등록번호 : 206-83-02050
58323 전라남도 나주시 정보화길 1, 인터넷우체국 (빛가람동)   |   우편고객센터 :1588-1300   |   팩스 : 0505-005-1037   |   이메일 : info@posa.or.kr
Copyright(c) 2016. ePOST all rights reserved.